65세 이상 혜택 어떤 것들이 있을까? 2023년 총정리

 

 

 

 

오늘은 60세 이상, 65세 이상 노인을 위한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는 고령화 사회에 부응하는 사회복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60,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나이 때문에 경제활동을 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니 이러한 정부혜택을 빠짐없이 이용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나이 기준을 충족하면 자동으로 지급되는 혜택도 있지만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으니 놓치지 말고 65세 이상 혜택을 확인하세요.

 

 

 

 

✅ 65세 이상인 나를 위한 정부 지원 혜택 바로 알아보기

 

 

65세 이상 혜택 정리 확인하기

 

 

 

 

 

 

 

1. 65세 이상 혜택 주요 항목은 ?

 

 

 

 

1. 시력검사 및 수술비 지원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혜택 중 하나로 노인실명예방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력검사와 개안수술들이 주요 사업인데요. 첫째, 60세 이상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안과 검진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눈 검사로 발견된 다양한 문제에 대한 수술 비용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를 고려하여 정부는 개안 수술 비용도 보조합니다.

 

 

65세 이상 혜택

 

 

 

 

 

 

2. 무료 치매검진

 

 

 

 

 

 

 

나이가 들수록 각종 질병의 위험이 있어 조심해야 하지만 가장 걱정되는 질병이 있다면 바로 치매라고 생각됩니다.

정부는 또한 노인의 치매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무료 치매 검진을 실시합니다.

60세 이상 주민소득 120% 이하이면 누구나 무료로 치매 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치매 조기검진은 치매를 조기 발견을 통해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한다면 치매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기에 해당하는 분들은 놓치지 말고 꼭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치매 선별검사의 경우 혈액검사나 뇌영상검사가 필요한 건강검진/감별검사 등 신경인지검사 및 진단검사 추가 등 정밀진단이 추가로 필요한 경우 검사비 일부를 지원합니다.

 

관할 보건소 치매지원센터에서 무료 치매검진을 신청할 수 있으며, 진단검사 비용을 최대 15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기초연금

 

 

 

 

만 65세 이상이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선정 기준은 70%, 1인 가구 169만원, 부부 270만원인데요.

 

22일 개정안에 따르면 소득기준은 1인 가구 180만원, 부부 288만원으로 상향됐습니다.

소득산출 외 소득범위는 기본공제액이 월 98만원에서 월 103만원으로 늘었고, 전년도에 비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도 상대적으로 늘었습니다.

 

 

이 조건을 충족하면 1인당 연간 30만7500원의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인 가구가 아닌 부부가구인 경우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에는 기초연금 금액이 20% 감액된다는 점에 유의해야합니다.

 

 

 

 

 

 

 

 

4.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65세 혜택에 따라 65세 이상 노인은 무료로 독감 예방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겨울 독감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독감 예방 주사를 맞으면 어느 정도 독감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고령자의 외래진료비

 

 

고령자 외래진료비는 65세 이상인 사람이 외래 진료를 받거나 약국에서 처방전을 조제할 때 외래 진료비의 일부를 보조하는 제도입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

 

 

 

6. 농지연금

 

 

 

 

농지연금은 위에서 언급한 주택연금과 유사한 65세 이상 혜택 중에 하나입니다.

 

65세 이상의 고령농업인이 농지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자금으로 농지를 담보로 매월 연금 형태로 지원받게 되는데요.

 

 

 

60세 이상은 월 91만8000원의 농지연금을, 65세 이상은 월 101만6000원을 받는다.

이것도 농지 3억 원이 되어야 받을 수 있는 농지연금으로 농지 가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7. 노인 주택연금

 

 

 

65세 이상 정부 지원금

 

 

 

공시가격 9억 원 이하 주택을 소유한 55세 이상 기혼 부부의 경우 55세 가입자는 월 48만3000원, 70세 가입자는 월 92만6000원을 주택과 함께 받을 수 있다. 담보 매월 연금을 받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택연금은 공시가격 3억위안을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이보다 높으면 매달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이 더 커질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자기 집에 살더라도 매달 상당히 높은 생활비를 받게 되고 동시에 저당권으로 맡기기 때문에 55세 이상 주택이 있으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주택연금 기준은 공공택지 변경과 오피스빌딩 편입 등으로 소폭 완화됐습니다.

 

주택연금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8. 고령자 고용사업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정부는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65세 이상이면  일자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령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소득증대와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역사무소나 주민센터에서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유형의 경우 60세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집 분야를 살펴보면 학교 급식 서비스, 도서관 및 기타 공공 시설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9. 임플란트 할인

 

 

치아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치아 문제가 여기저기서 보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임플란트든 틀니든 돈이 많이 드는 수술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임플란트와 틀니는 건강보험이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비교적 저렴하게 할 수 있는 것이죠.

 

 

 

 

 

 

 

 

 

10. 노인요양지원금

 

 

 

 

 

 

 

65세 이상이라면 노인요양지원금을 확인해야 합니다.

고령자요양보험제도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운영하는 지원제도로 고령자지원금의 대상자는 간병인의 귀가 등의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80~100%까지 지원해줘서 부담이 훨씬 덜해서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것은 가족의 재정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지원 제도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일상생활이 어려운 65세 이상의 어르신
65세 미만의 노인 중 노인성 질환이 있는 자 정도가 적용되는 혜택입니다.

 

 

 

 

 

 

 

11. 고혈압·당뇨 의료비 지원

 

 

또한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고혈압, 당뇨 등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성인병에 대한 관리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지정한 병원이나 의원에서 진료를 받으면 월 최대 4,000원까지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2. 무료 지하철 탑승

 

 

65세 이상 노인은 현재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무임승차를 시행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충남, 안산, 화성 등 일부 지자체에서 우선 시행할 예정이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3. 운전면허증 반납 교통비 지원

 

 

 

 

 

전국 지자체를 기반으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소 10만원~30만원을 받을 수 있는 교통지원 제도입니다.

 

이 밖에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도 공공임대주택 우선공급, 이동통신요금 감면, 열차 30% 할인, 항공사 10% 할인, 여객선 20%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리게 되는데요. 노인은 우선적으로 공제됩니다.

 

 

 

 

 

 

14. 마사지 이용권 지원

 

 

60세 이상 저소득층에게는 시각장애인 마사지 이용료의 90%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주 1회 60분 신청 가능하며, 최대 10개월까지 월 4회 사용 가능한 바우처입니다.

관할 주민센터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5. 노인 돌봄 관광 서비스

 

 

본 서비스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 간호인력이 동행하는 여행 지원 제도로, 기준 소득 중위소득 140% 미만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인 경우 지역 커뮤니티 서비스 센터에서 이 혜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65세 이상 노인의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 다양한 65세 이상 혜택으로는 정부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자동차보험 싼곳 어디가 좋을까? 추천 순위 총정리

용달이사 비용 총정리! 원룸 투룸 투베이 | 저렴하게 용달이사 예약하는 법 ?

Leave a Comment